애완 토끼의 먹이 종류

많은 사람들이 토끼가 잡식 동물이라고 잘못 생각하지만 토끼는 확실히 초식 동물입니다. 식생활, 소화구조, 소화기능 모두 인간과 많이 다릅니다. 토끼 먹이는 매우 중요하며 건강한 토끼의 절반은 건강한 식단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1. 토끼 전용사료

토끼사료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펠릿사료이다. 전용 사료는 단조로운 식단에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영양 공급이 필요한 어린 토끼나 임신한 토끼에게 특히 적합합니다. 그러나 펠릿만 먹거나 너무 많이 먹이면 비만 및 기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조적인 방법이어야 하며, 건초와 같은 먹이를 균형 있게 먹여야 한다.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건초의 유형에 따라 두 가지 주요 유형의 펠렛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재 신촌사료와 농협사료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는 알팔파 기반 토끼고기 알갱이만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다. 외국에서는 고기용 토끼뿐만 아니라 애완용 토끼용 알팔파 알갱이, 성체 토끼용 티모시 풀 알갱이도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국산 소립류는 대부분 농가에서 사용하는 25kg짜리 소포장 토끼사료다. 애완용 토끼를 위한 Hagen 및 Niugong Wan과 같은 수입 제품이 있습니다.

펠릿 대신 먹이거나 혼합할 수 있는 Vitacraft라는 약간 다른 형태의 펠릿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니어는 생후 6개월 미만의 토끼, 레귤러는 생후 6개월 이상의 토끼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연령별로 구분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브랜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 펠릿 또는 기타 사료와 같은 갑작스러운 변경을 피하십시오. 제조업체마다 성분 비율과 특성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토끼의 몸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기존 제품에 먹이는 새 제품을 조금씩 섞어가며 점차 양을 늘려가세요.

2. 건초

말 그대로 “마른 풀”을 의미하는 건초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초식 동물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초의 종류는 많지만 그 중 알팔파, 티모시풀, 호밀, 귀리는 토끼가 먹을 수 있으며 알팔파풀과 티모시풀이 주식으로 가장 적합하다.

가장 이상적인 토끼 사료로 간주됩니다. 알팔파보다 단백질 함량이 낮은 다년생 꽃식물로 비만을 조심해야 하는 성체 토끼에게 적합하다. 성인 토끼의 재고는 무제한 공급됩니다. 좋은 품질의 티모시는 많은 섬유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갈이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알팔파는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1m 이상이다. 그것은 오랫동안 목초지와 사료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해 풍부한 영양이 필요한 성장기 토끼에게 추천한다. 생후 약 6개월까지 충분히 먹이고 점차 티모시 건초로 바꾸십시오. 압축 알팔파 블록은 이갈이에도 사용됩니다.

이 밖에도 호밀, 과수원, 버뮤다, 스위스 목초지 풀로 만든 허브 건초 등의 제품도 있다. 소량의 이러한 건초를 주요 건초, 알팔파 또는 티모시와 혼합하여 보충제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어린 토끼보다는 성체 토끼에게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버뮤다 건초는 단독으로 먹이지 말고 알팔파나 티모시 같은 다른 건초와 소량씩 섞어서 먹이는 것이 안전하다.

3. 애채와 과일 종류

토끼는 또한 야채와 과일을 먹습니다. 그러나 일정 크기로 성장한 후에는 식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이 지나면 어린 토끼는 야채와 과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7주간 모유수유를 한 후에 먹일 수 있지만, 7주간 정상적으로 모유수유를 할 수 있는 토끼가 국내에 드물다는 점을 감안하면 많은 경험자들과 동물병원 수의사들이 이 시기를 추천하고 있다. 물론 토끼가 모유를 충분히 먹고 건강하게 이유기간을 넘겼으며 사료를 잘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자랐다면 7주 이후에 야채와 과일을 먹여도 괜찮습니다. 살충제나 살충제가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니 세탁 후 반드시 충분히 건조시켜 주십시오. 수분 섭취 조절이 미숙한 어린 토끼에게는 야채나 과일의 수분이 과도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젖은 야채와 과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박테리아를 상하게 하거나 잠복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세척 후 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토끼가 물채소를 먹으면 죽는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채소 자체의 위험성이 아니라 과일 수분 함량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과장되고 썩는 부작용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너무 작은 토끼에게는 수분이 많은 채소가 위험할 수 있지만 건강한 토양에서는 약간 수분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먹이는 것이 나쁠 것이 없습니다.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생후 7주 또는 3개월이 된 야채와 과일을 사료나 건초의 주식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토끼가 자라는 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얻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커질 때까지 충분한 양의 건초와 먹이를 주십시오.

채소와 과일을 전혀 주지 않는다면? 성장기 토끼에게는 사료나 건초 위주의 식단을 제공해야 하지만, 수분이 많은 채소는 위험하다는 막연한 우려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를 전혀 주지 않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토끼의 성장은 생후 7~8개월이 되면 거의 완성되기 때문에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성인 토끼의 경우 사료의 영양 성분이 부피보다 높아 비만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영양학적으로 봤을 때 과일보다는 채소가 더 좋습니다. 점차적으로 토끼가 어떤 음식에 적응하고 안정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화단의 풀이 위험할 수 있는 이유

토끼의 경우 자연 식생의 일부인 화단의 풀도 주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토끼는 건초, 사료 및 적당한 양의 신선한 야채를 먹는 데 익숙합니다. 그런 애완용 토끼가 정말 화단의 풀을 먹을 수 있을까요? 화단의 식물 중 민들레와 클로버는 토끼에게 적합합니다. 그러나 토끼가 풀을 아무리 잘 먹어도 화단에 풀이 많더라도 주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제한된 품종의 화단에서 소수의 식물만 대목으로 사용하면 영양 불균형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우려는 잡초가 아직 소화 기능이 약하고 발육이 미약한 어린 토끼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토끼가 건강한 소화를 위한 기본 요건인 7주 이상 먹지 않는 현실을 감안할 때, 생야채나 소화하기 어려운 풀을 먹으면 설사와 같은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단에서 유독 식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토끼가 먹을 수 없는 풀을 구별하는 능력이 있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야생이 아닌 사람이 키우는 토끼는 제대로 구별하지 못합니다. 꼭 독이 있는 것은 아니더라도 풀을 먹고 설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잔디에 있을 수 있는 살충제나 살충제에 주의하십시오. 소량의 살충제도 토끼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5. 토끼의 비만 문제

비만은 토끼의 전반적인 건강을 해치고 각종 질병을 일으키거나 치료를 지연시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토끼는 생후 1년 정도 지나면 완전히 자라서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장기 이후에는 식이요법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원래 토끼는 몸이 동그랗고 털로 덮여 있어 주인이 토끼의 비만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과체중 토끼는 종종 느리고 주변 환경에 관심이 없습니다. 또한 대변이 불규칙하고 약간의 압력으로 설사를 하기 쉽습니다. 움직임이 조금 느리다면 주인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조기 발견과 예방의 핵심입니다. 비만으로 판단되면 사료와 사료의 양을 엄격히 제한하고 건초 위주의 식단으로 짜내십시오. 매일 규칙적으로 놀고 운동하십시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