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의 건강 관리 방법

토끼의 건강은 주인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토끼의 고통스러운 증상으로 가슴이 벅차오르는 경험이 한두 가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적절하게 먹이를 주고 양질의 식단을 제공한다면 토끼는 매우 강인한 동물입니다. 작은 관심과 배려로 오래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1. 토끼의 수유의 중요성

많은 사람들은 토끼가 매우 약하고 동물을 죽이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이 고정 관념은 판매되는 대부분의 토끼가 빨리 죽는다는 사실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끼를 제대로 키워본 사람들의 생각은 다르다. 죽기 쉬운 토끼는 일반적으로 길에서 영양 실조에 걸린 작은 토끼입니다. 7주 동안 암사슴의 젖을 충분히 먹은 후 잘 지내는 토끼는 매우 강합니다. 따라서 토끼의 건강은 어린 시절의 먹이가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힘센 토끼가 7주간 힘센 토끼 어미에게서 젖을 얻기 위한 기본 조건! 그러나 육체적으로 강한 토끼라도 감정적으로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할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극심한 공포나 스트레스에 노출된 토끼는 죽을 수도 있습니다. 제어할 수 없는 더위, 친한 친구의 상실, 주인의 변경 또는 임신과 같은 상황은 일부 토끼에게 극도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토끼가 극도로 우울한 경우 수의사에게 연락하십시오.

2. 토끼 전문 애완동물병원

미국이나 일본에 비하면 한국에서 애완용 토끼의 역사는 매우 짧다. 짧은 역사로 인해 애완토끼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축적된 자료와 치료사례가 적고 의료수준도 매우 열악하다. 현존하는 자료의 대부분은 인간과 함께 생활한 애완용 토끼보다는 가축, 음식, 모피의 대상인 토끼나 산토끼를 소재로 한다. 게다가 현재 대학 수의과에서 진행 중인 과정에서 토끼에 대한 데이터는 거의 없습니다. 즉, 수의사 자격증과 동물병원 브랜드가 있다고 해서 그 의사와 병원이 토끼 전문가라고 할 수 없다. 미국에서도 토끼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전문 수의사는 드물다. 현실에서는 토끼 정보를 제공하는 동물병원 인터넷 사이트에 “토끼 어디다 치료했더니 토끼가 나았어? 전문가라고 주장하는 수의사 및 동물 병원의 정보 부족. 토끼를 농장이 아닌 애완동물로 위탁하는 엉뚱한 수의과 진료소도 있습니다. 그래서 토끼병원을 고를 때는 눈이 까다로울수록 좋습니다.

3. 토끼 예방접종 정보

토끼용 백신의 종류는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와 같은 개념의 종합 접종은 없고, 현재 국내에는 토끼 접종이 ​​2가지가 있다.

유행성 출혈병은 토끼에게 큰 피해를 주는 전염성이 높고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병에 걸리면 멀쩡해 보이던 토끼가 갑자기 병에 걸리고 결국 죽는다. 그들은 입에서 피를 토하고 죽었습니다. 비슷한 이름 때문에 생쥐에서 사람에게 치명적인 유행성 출혈열과 종종 혼동되지만 토끼에 의해서만 전염되고 감염되는 완전히 다른 질병입니다. 전염성이 강해서 한 번 감염되면 생존이 어렵고, 농장에서는 주변의 토끼를 모두 죽이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이다. 2개월 미만의 토끼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1차 접종은 생후 3개월 이전에 접종하고, 2차 접종은 1개월 후에 접종합니다. 3개월 이상의 토끼는 6개월마다 추가 접종을 받습니다.

개에게 물리는 질병. 주로 실내에서 키우고 외출을 거의 하지 않는 토끼는 개에게 물릴 확률이 적고, 물려도 감염되기 전에 쉽게 목숨을 잃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야외 활동이 많고 집에 여러 동물이 있는 경우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생후 3~4개월부터 시작하여 6개월에 한 번씩 죽은 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합니다.

4. 토끼의 기생충 예방정보

토끼의 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주의해야 할 한 가지는 기생충 예방입니다. 기생충은 토끼의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예방이 최선입니다. 피부 등에 기생하는 체외 기생충의 경우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모발을 잘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방충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일반적인 내부 기생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염되면 다른 토끼와 격리하고 우리와 주변 환경을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인 내부기생충 외에도 원생동물(E. cuniculi)이 있지만 감염이 질병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감염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토끼의 면역 체계가 스트레스나 다른 질병으로 약해지면 원생동물은 휴면 상태를 유지하다가 활성화됩니다. 발병 후 치료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복용량도 중요하지만 토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5. 토끼의 귓속 관리

길고 직립한 귀는 토끼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뾰족한 귀가 어릴 때 갑자기 빠지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토끼가 Robb 혈통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끝까지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한쪽으로만 내려가거나 헬리콥터 프로펠러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렸을 때 귀 따기를 심하게 하여 간혹 귀가 부러지고 처지는 경우가 있으니 실수로 귀를 긁는 등의 행동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경우에는 귀에 염증이 생겨 귀를 제대로 잡기가 어려워집니다. 귓병이 심한 토끼는 귀를 만지거나 귀 근처를 만지는 것을 싫어하므로 자주 쓰다듬어 주고 반응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Rob과 같이 처진 귀를 가진 토끼는 신체 구조로 인해 환기가 잘 안되고 귀 감염이 더 많습니다. 귀는 자주 청소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병원 정기 검진 시에도 잊지 말고 귀를 검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귀진드기가 귀에 기생하면 귀 뒤쪽을 심하게 긁게 되는데 심하면 귀 안쪽 피부에 붉은 딱지가 나타나 육안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6. 토끼의 발관리 주의사항

발은 뛰는 토끼의 매우 중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그러나 기능에 비해 토끼발은 연약하여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철조망에 사는 토끼에게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개와 달리 토끼는 발에 패드가 없기 때문에 부드럽고 노출된 피부가 털로 보호됩니다. 따라서 미세한 철망은 발바닥에 자극을 주어 상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톱이 길거나 과체중인 경우에도 체중에 의해 발바닥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토끼 발바닥의 털이 더러워서 잘려나간다면 토끼의 발이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한다는 뜻이다.

발톱이 부러졌거나 완전히 부러지지 않고 여전히 매달려 있으면 먼저 출혈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출혈이 없다면 다행스럽게도 혈관 바깥쪽이 부러진 것이므로 이상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단, 출혈이 있는 경우 세균 감염에 주의한다. 하루에 한두 번 소독하십시오. 그리고 발톱이 자연스럽게 자랄 때까지 기다립니다. 발톱이 뽑힌 것 같으면(발톱 밑부분만 약간 튀어나온 경우) 위와 같이 해당 부위를 소독한 후 병원에 가십시오. 특히 걷거나 달릴 때 토끼가 몸이 좋지 않은 것 같으면 즉시 의사를 만나야 합니다. 토끼의 발을 가둘 수 있는 좁은 철망을 피하고 집에 틈이 있는지 확인하고 항상 적절한 발 길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점프를 좋아하는 토끼는 가끔 탁자나 의자, 창턱에서 무작정 뛰어내린다. 골절 및 탈구로 인한 사망은 드물지만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사고 발생 시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에 갈 때는 토끼가 움직이지 않도록 반드시 작은 우리나 상자에 넣어 가두어 달래주고 안절부절 못하게 한다.

6. 토끼의 이빨 관리

토끼 이빨은 계속해서 자라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토끼 이빨을 정기적으로 다듬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토끼 치아를 수동으로 다듬을 필요가 없습니다. 때때로 부정교합이 있고 치아가 구부러진 토끼는 수의사가 정기적으로 손질해야 합니다. 성인 토끼의 일반적인 치아 문제는 일반적으로 설탕이나 곡물을 많이 섭취하여 발생하는 잇몸 질환입니다. 건강한 건초 위주의 식단을 하고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으니 곡물이나 당분이 많은 간식을 많이 먹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나는 특별히 토끼의 이를 닦지 않는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