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수리업체 찾아가 봤어요.

지금까지는 제조년도에 구입한 외장하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D로 된 오래된 고전 디즈니 영화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소중하게 여깁니다. USB 연결잭이 부러진 것 같으면 꽂고 교체합니다. 때때로 연결이 매우 느리게 응답합니다. 항상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항상 가방에 넣고 다니는데 큰 충격은 한번도 안받아서 꽤 잘 챙긴거 같아요.

그런데 얼마전부터 외장하드 연결 반응이 예전보다 많이 느려졌습니다. 그래도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가 결국 노트북에 있어서 좀 의아했지만 괜찮다고 생각하고 사용했습니다. 재작년에 구입해서 무상 AS는 못 받고, 무상 AS는 받더라도 1:1 제품 교환일 뿐이고, 데이터 복구가 안된다고 합니다.

결국 외장하드의 데이터를 복구하기 위해 다른 외장하드 수리업체를 찾아야 했습니다. 온라인에서 확인하고 관리를 잘 하더라도 우발적인 충격이나 노후화는 언제든지 잘못될 수 있기 때문에 휴대성을 위해 데이터를 가지고 다니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드라이브처럼 한곳에 백업을 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드라이브를 개별적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백업이 없습니다. 그리고 복구가 상대적으로 까다롭기 때문에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에 넘기면 모든 데이터가 손상되고 복구의 기회조차 잃게 됩니다. 기술이 부족한 업체가 많은데 가격이 터무니없다고 한다.

그리고 지도에는 표시가 되어 있는데도 실제로 운영하지 않는 곳이 꽤 있어서 발을 딛고 서야 했다. 총 6개 업체를 찾았는데 타사와 달리 외장하드 상태를 체계적으로 조회했다. 전문가의 수준은 외장 하드 드라이브 수리 회사를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전문적인 모습은 저에게 자신감을 줍니다.

관련 PC방에서 본 외장하드 수리업체의 전문 학위 체크리스트에 따라 질문을 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이렇게 심오한 질문을 드릴 수가 없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궁금한 모든 질문에 정직하게 답변해 주었습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느려져서 인식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전원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으면 기계 내부 부품이 파손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번 접속한 적이 있어서 복구가 가능한지 여쭤보니 상태에 따라 다르다고 하셔서 확인해야 합니다. 무조건 덮어주면 고칠 수 있다는 회사보다 더 믿음이 갑니다. 이렇게 전화로 상담을 했지만 이중으로 확인하니까 여기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집에서 1시간 정도 거리에 있으니 직접 가보겠다고 했다.

멀리 사시는 분들은 택배로 보내주셔도 된다고 합니다. 지하철을 타고 약 1시간 동안 방문했습니다. 다른 고객님들의 진행과정을 잠시 보다가 30분정도면 다시 상담을 받아드릴 수 있습니다. 그는 절대적으로 지식이 풍부하고 논리적입니다. 다른 회사에 연락했을 때 케이블 문제인 것 같아서 케이블을 교체하라는 말을 들었고 데이터 복구 시스템인 Chedisk를 사용하여 고칠 수 있으므로 직접 시도해 보라는 지시도 받았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복구할 생각에 시디롬 프로그램을 찾았는데,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자가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데이터가 완전히 망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리뷰를 읽지 않았다면 직접 고쳤을 것입니다. 나는 그들이 나에게 위험을 말하지 않고 어떤 정보도 버렸다는 것에 실망했습니다.

하지만 가능성과 위험성에 대해 알려주었고, 효율적이고 안전한 수리는 외장하드의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외장하드 고칠 자신이 없기 때문에 책임을 회피하기 위함입니다. 여하튼 외장하드 점검을 마치고 수리를 맡겼습니다. 그들은 비용이 선불된 곳이 아니라 수리되었을 때만 비용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데리러 왔을 때 결제하기로 했어요.

점검 및 수리에 총 3일이 소요되었습니다. 나만의 일이 아니라서 너무 오래 걸린 것 같다. 다른 예약이 없으면 하루 만에 해결된다고 하더군요. 그 결과 외장하드 복구는 매우 성공적이었고 데이터의 약 90%를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손상 부위가 이미 너무 광범위해서 일부 부품을 사용하기 어렵다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데이터의 30%만 가져오므로 나머지를 가져오려면 몇 번 반복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도 매우 성공적인 복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보호된 데이터 목록을 주었지만 데이터의 10%가 덜 중요한 비디오 자료라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외장하드에 문제가 생긴다면 저처럼 외장하드 수리업체를 찾아 전문적으로 확인하고 데이터를 복원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