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 통증을 빨리 없애는 방법은?

근막 통증을 빨리 없애는 방법은?

근막통증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로 나뉩니다. 진통제로는 근육이완제와 진통제 및 소염제를 사용하며, 통증이 만성화되면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의 약물을 처방하기도 한다. 또한 교감 신경 차단과 같은 국소 약물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근막 통증을 줄이기 위한 비약물적 치료에는 근전도 검사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 인지 행동 요법, 심폐 강화 운동 등이 있습니다.

EMG는 근육의 활동전위를 기록하는 검사로, 근육을 이완하려고 하면 활동전위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여 실제로 이완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근전도 기반의 바이오피드백을 통해 근이완 여부를 확인하고 근전도를 통해 이완을 시행하게 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부정적이고 왜곡된 생각을 인지하고 재구성하여 근막통증을 유발하는 생각을 버릴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심폐 기능 강화 운동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또한 경피신경자극술, 국소주사 등의 침습적 치료와 온열요법, 간섭전류, 후방 등척성 이완, 마사지 등의 비침습적 치료도 병행할 수 있다. 간섭전류는 주파수가 다른 두 개의 전류를 체내에서 만나 열을 발생시키는 방식이다. 이것은 피부 자극의 강도를 줄이면서 원하는 깊이로 더 구체적으로 열을 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소메트릭 후이완법은 근육을 수축하고 관절을 움직이지 않고 경직시킨 다음 이완시키는 방법입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시기에 따라 급성기 동안 집에서 스트레칭 및 자세 운동을 포함한 다른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긴장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다른 원인을 평가해야 합니다. 아급성기에는 급성기 치료 외에 위에서 언급한 약물요법, 주사요법, 물리요법 등을 병행하기도 한다. 통증에서 아급성기는 통증이 처음 발생했을 때만큼 심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느껴지는 통증이 시작된 후의 기간을 말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